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Blog Article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초보투자자에겐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각종 매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익혀둘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계약을 일일이 따로 주문하다 보면 매매시기를 놓치거나 예상치 못한 체결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선물 1계약을 매수하는 대신 행사가격 115의 콜옵션 5계약을 매수하고 풋옵션 5계약을 매도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행사가격 115의 현재가격이 선물의 가격인 111.3포인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한 매도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사들이고 선물을 전매도한다.


체결은 단일가격에 의한 개별경쟁거래 방식(단일가거래)을 따른다.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이 ▲100억원 이상 100만원(1명) ▲50억원 이상 100만원(1명) ▲10억원 이상 100만원(1명)을 제공한다. 개별주식 옵션은 거래량이 ▲1000계약 이상 100만원(1명) ▲500계약 이상 100만원(2명) ▲100계약 이상인 경우 100만원(3명)을 제공한다.


해외선물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이니 모의투자가 필요 없어요. 비정형복합주문은 투자자가 직접 여러 종목을 동시에 매수ㆍ매도할 수 있도록 종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 방식이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거래하는 선물회사나 증권회사에 미리 통보한 뒤 이용할 수 있다. 복합주문에는 선물거래소가 지정한 일정한 형태의 정형복합주문과 투자자의 필요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복합주문(비정형복합주문)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원유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원유관련 선물을 금값이 이슈가 될 때에는 금 선물을 직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함.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위험도가 다소 낮아보이지만 래깅도 역시 투기거래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선물전문가들은 "지수선물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는 시장초기엔 순수히 헤지차원에서 코스닥 선물시장에 다가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단순히 저가 매수세가 1,569억원 어치를 걷어갔다는 평가는 당시로서는 설득력이 약했다. 뒤이어 시장에서는 삼성증권을 비롯한 일부 기관이 1,569억원 어치의 주식을 한꺼번에 사들였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삼성증권은 옵션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장마감 동시호가때 500억원대의 주식을 프로그램 매수했다고 밝혔다.


만약 평소 균형을 이루던 매수ㆍ매도미결제약정에서 매수쪽으로 누적분이 빨리, 대규모 쌓인다면 최근 투기장세를 감안해 대량의 전매도가 장막판에 출회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손익분기점은 행사가격에 두 옵션의 프리미엄(2.5+3.0)을 각각 더하고 뺀 80.5와 69.5포인트다. 옵션의 묘미는 지수가 내려갈 때나 박스권 움직임을 보일 때도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서울 논현동에 있는 고수의 사무실에 같이 자리를 만들어 지내며 옵션 투자 비법을 이어받고 있다. 주가가 오르면 투자주체들이 모두 수익을 낼수 있는 현물시장과 달리 파생생품시장은 '제로 섬(Zero-sum)'게임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은 그대로 기관 외국인의 이익으로 연결된다. 선물거래는 현재 시점에서 거래대상물과 대금이 필요 없는 대신 미래 특정시점에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의 보증이 필요하다.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총 계약금액의 10% 정도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하므로 레버리지효과(leverage Effect)가 상대적으로 크다. 고객은 주문 시 전화, 서면(팩스 포함)으로 하거나 증권사를 직접 방문할 수 있어요.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이들 포지션은 구성요소는 다르지만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손익구조가 일정 포지션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낸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Report this page